연구 검색 결과 (474건)
... 추진해 나가야 한다. 아울러 방산 부품과 동격 수준으로의 방산소재 개념 재정립을 통한 국방핵심소재 개발·생산 확대와 이를 위한 국방소재 특화센터(가칭) 신설이 요구된다. 둘째, 국방소재 자립화를 위한 범부처 국방핵심소재 거버넌스 강화와 민군 겸용 핵심소재 R&D 사업(가칭) 신설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셋째, 국방소재 관련 제도 및 절차 정립을 위해 국방소재 시험 평가 및 인증체계 마련과 첨단소재 비축 확대를 위한 정부 비축 원자재 제도 개선, 부품국산화 수준의 국방소재 국산화 개발 관리체계 정립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국방소재 통계 및 공급망 조사 연례화를 통한 취약점 식별 및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미국, NATO 등 우방국과의 국방소재 글로벌 공급망 강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좁아지는 현상이 관찰, ② 단계별로 투자사의 역할이 점차 중요, ③ TIPS와 같은 스타트업을 위한 민·관 합동 지원 프로그램의 역할이 상당, ④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차별화가 필요, ⑤ 스타트업 창업자 네트워크가 투자유치에 강력하게 작동 등 우리나라 스타트업 생태계의 5개 특징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진화를 위한 방안으로써 첫째, 스타트업 투자에 정부의 정책 지원금과 더불어 민간이 주도하는 양질의 투자환경 조성과 둘째,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환경 개선에는 TIPS와 같은 스타트업을 위한 민·관 합동 지원 프로그램의 강화, 마지막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내 정보 비대칭성 발생 가능성을 줄여 생태계 내 참여자 간 네트워크가 고르게 형성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것을...
... 우리 제조업의 글로벌화 특성을 분석하고 글로벌화정책 개선과 관련된 방안을 제시하였다. 산업의 글로벌화 잠재력에 관한 분석 결과는 글로벌화 혼란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글로벌화 정책을 개선하고 산업정책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하는 정책 당국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글로벌화 잠재력이 다름을 감안할때, 정부는 산업별 글로벌화 잠재력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글로벌화 정책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화 잠재력에 따라 구분된 4개 유형의 산업군별로 중소·중견기업 글로벌화 정책 규모, 정책 내용을 맞춤화·차별화하며, 업종별 글로벌화 잠재력의 차이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글로벌화를 주도할 수 있는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산업별 해외 진출 시장 정책을 더욱 정교하게 운용함으로써 글로벌화 정책의 효율을 높여야 ...
흔히 ‘자립 인도(Self-Reliant India)’로 표현되는 인도 제조업 육성 정책의 비전은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와 보호무역주의를 통한 제조업 경쟁력 강화 및 무역적자 개선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인도는 그간 제조업 육성 대상 산업을 지정하고 적극적으로 외국인직접투자를 유치함과 동시에 해당 산업에서 수입규제 조치를 시행해 왔다. 인도의 제조업 무역적자가 악화되는 가운데, 2024년 모디 총리의 재집권이 유력해짐에 따라 ‘자립 인도’의 기조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2010년 한-인도 CEPA 발효 이후 우리나라는 인도와 지속적으로 협정 개선을 논의하고 있지만, 인도의 대(對) 한국 무역적자는 2023년 최고치를 경신한바 추가 개선 협상은 난항이 예상된다. 우리는 ...
2024년 중국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5%로 제시되면서 전년도 목표치를 유지 급진적인 경기부양을 통한 성장률 제고보다는 제조업의 질적 성장 등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이 우선될 전망 2024년 정부업무보고를 통하여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등을 강조하며 미국의 기술견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 ‘새로운 ...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
2023년 하반기 바이든 행정부는 대중(對中) 경제 제재를 확대ㆍ보완하며 포괄적 견제 수단을 구축, 변화하는 대중 경제 제재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 마련 필요 미국은 대중 경제 제재를 바이오테크와 양자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로 확대, 향후 트럼프 재선 여부에 따라 무역수지 개선에 목적을 둔 관세 부과를 중심으로 견제 수단 전환 가능 첫째, 첨단반도체, 인공지능, ... 대상 확대 마지막으로,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는 대중 견제에 대한 전반적인 기조와 방향보다는 구체적인 견제 수단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 특히, 트럼프 재선 시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전망 진화하는 미국의 대중 견제 조치에 대비하여 국내기업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완화하고 안보 관련 첨단기업 투자 유치와 경쟁력 강화 기회를 극대화하는 ...
... 등 구조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때문이다. 따라서 정부 정책은 지금까지 시장 실패의 보정 관점에서 양적 지원을 확대하던 데서 벗어나 개방혁신 활동의 진행 단계별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시스템 실패 해결 관점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공동개발 과제 발굴 및 협력파트너 선정 → 협력활동 실행 → 개발 성과 활용 및 배분의 흐름 속에서 직접적인 혁신 수요자임에도 협력관계상 을(乙)의 처지일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의 입장을 세심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 제시한 내실 있는 개방혁신 플랫폼 구축, 개방혁신 참여유인 제고, 협력 성과의 공정 배분 등 개선 방안은 우리 사회·기업의 조직 문화 등과 긴밀히 연계되어 있는 만큼 장기적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수이다.
... 현정부도 ‘공공기관 이전 등 지역 성장거점 육성’을 국정 과제로 명시하고 있어, 향후 추진될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지역발전의 거점화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한 시점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같은 대규모 장소기반정책(place-based policy)은 혁신도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경제환경 변화를 유발하므로, 이러한 점이 파급효과 ... 파급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남 단기에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인구와 소득의 지역 간 재배치 자체는 효과가 크지 않으나 정부투자를 통해 지역 내 소비 확대 및 정주환경(amenity)의 개선이 동반되는 경우 혁신도시가 성장함 장기에 기업과 인구의 집적으로 긍정적 외부성(positive externalities)을 통해 생산성과 정주환경이 향상되면 혁신도시 조성의 파급효과가 ...
... 고도화 및 디지털 전환에 따른 원활한 인력 수급을 위해 다양한 산업인력정책 수립 정부는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디지털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수립 주력산업 및 신산업 육성을 선도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 사업’ 등과 같이 다양한 산업인력정책 수행 지역산업발전 ... 3,000억+지방비 16조 2,000억+민간 4조 7,000억) 가운데 인력과 관련된 예산은 14조 9,000억 원임. 중앙정부의 산업인력정책을 통해서는 지역산업 인력 수급 불균형을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음 인력 수급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정책 대상 (산업) 차이 ⋅예를 들면 국가적으로는 반도체산업의 인력 수급 불균형을 개선하는 ...
...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정책이 시작된 첫해인 2019년 수소산업 내 사업체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2021년까지 이어져 사업체 수가 2019년 대비 56% 확대된 데에 더해 대기업의 진입으로 산업 전체의 매출액(474%)과 고용(180%)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국내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분석 결과는 ① 핵심 소재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율 개선으로 수소산업의 신성장동력화 추진, ②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을 따라 수소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향후 국내 수소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고는 또한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① 모빌리티 중심의 수소 수요 확대, ② 수전해·연료전지 핵심 소재 공급망 강화 등의 과제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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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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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